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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 바이크의 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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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10. 16. 03:30
인도는 쓰레기나 요철 때문에 달리기가 어려워 결국 차도를 달리게 되었고, 그 결과 MTB가 지닌 본래의 장점을 활용할 수 없게 되었다. 부하게 높게 걸려 단거리에서도 훈련이 된다는 말도 있지만 여러 사람에게 추월당하는 것보다 빠른 머신으로 다른 사람을 추월하며 가벼운 부하로 멀리 가는 쪽이 기분 좋은 훈련이 될 것이다. 자전거 택배원들도 이전에는 MTB를 사용했지만 요즘은 로드 바이크를 사용한다.
MTB와 로드에서의 필요 파워를 비교해본 것은 아래와 같다. 경사 없는 원형 코스에서 일정한 속도로 테스트 했으므로 차체의 중량차(약 1.5kg)의 영향은 적었다. 시속 30km를 내기 위해 필요한 파워는 다음과 같다.
1. MTB + 블록 타이어: 255W
2. MTB + 슬릭 타이어: 211W
3. 로드 + 튜블러(700x23C): 190W
『 로드 바이크의 과학』 p.19 ~ 20
MTB + 깍두기 타이어로 30km 속도를 내기위한 힘을 100%로 가정하면,
슬릭 타이어만 달아도 83%의 힘으로,
로드를 타게되면 74%의 힘 만으로 동일한 속도를 낼 수 있다.